생활한방의학을 실천하는 조일한의원 조상의 지혜로 건강을 지킵니다.

무릎

홈 > 기타질환 > 무릎

퇴행성 무릎 관절염이란?

무릎은 대퇴골 말단, 경골 말단, 무릎 뼈, 반월산 연골로 이루어져 있다.퇴행성의 의미는 닳았다는 의미로 무릎을 이루고 있는 부분의 인대, 연 골, 근육이 퇴행성 변화가 있는 것을 퇴행성 무릎 관절염이라고 한다.주로 반월상 연골이 손상되어 염증을 일으킨다.

무릎은 닳으면 다시 재생되지 않는가?

아니다! 무릎 연골은 끊임없이 재생 중이다. 나이가 들어서 퇴행성 변화가 생기는 것은 재생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젊은 사람이 연로한 사람 보다 활동량이 많아서 연골이 더 많이 닳지만 퇴행성 변화가 적은 것은 활발하게 재생되기 때문이다.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

통증 클리닉

진통 소염제는 내복하거나 무릎관절 통증부위에 주사한다. 통증 감소 효과가 뚜렷하고 신속하나 약효가 떨어지면 다시 통증이 생긴다. 약효가 있 는 진통기간에 무리한 관절움직임으로 퇴행성 변화가 더 빨리 올 수 있다. 진통제의 진통 원리는 혈관확장 억제에 의한 것인데(inhibition of pros taglandin synthesis as a mechanism of action for aspirin-like drugs, Nature, 1971. 6. 23)이에 따라 전반적으로 혈관이 좁아져 무릎 관절의 혈액순환이 불량해진다. 또한 부가적으로 혈액 응집을 방해해(The effect of Salicylates in the hemostatic properties of platelets in man, Jou mal of Clinical Investigation. 1968) 무릎 관절 재생력을 약화시키며, 그 외 진통소염제의 여러가지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인공관절치환술

퇴행성 변화를 겪은 연골 판을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이식하는 방법이다. 수술 후 수술과정에서 생긴 혈전이 혈관을 박는 하지 정맥 색전증이 발 생할 수 있고 일부 혈관 등이 제거됨으로 아래 다리 부위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아랫다리의 저림 증상 및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최근 임상 연구에 의하면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의 무릎 관절염 환자도 운동치료만으로 재활이 가능하다는 발표가 나왔다.

자가혈 무릎연골 재생술

자가피의 혈장액과 혈소판을 분리하여 무릎연골에 주입하는 방법이다. 혈소판에는 무릎연골재생인자가 풍부해 무릎 연골 재생에 도움이 된다. 한방에서 부황을 붙여서 피를 빼는 습식부황과 같은 원리이다.

미세천공술

경골 말단부에 레이저로 미세한 구멍을 내는 방법이다. 구멍이 난 부위로 혈류가 개선되고 연골재생이 촉진된다. 이 방법은 혈자리로 기혈 순환을 개선시켜 무릎 관절 재생을 촉진 시키는 침술과 같은 개념이다.

온라인 상담

비만클리닉

단계적
비만클리닉으로
내몸에 자신감을 갖자!

전립선클리닉

증상이 유사한
다른 질병 과도
감별해 내는
숙련된 진단